1. 학회지 명칭은 {고전문학연구}로 한다.

2. 연간 2회, 매년 6월 30일과 12월 31일에 학회지를 발간한다.

3. 편집위원회는 평의원회가 추천하고 회장이 위촉한 10인 이내의 편집위원과 회장으로 구성한다.

4. 편집위원회는 고전문학의 각 전공별 학자들이 두루 참여하는 심사위원단을 구성하고, 학회지에 투고된 원고에 대하여 해당 논문의 심사위원 3인을 심사위원단의 위원 중에서 선정 위촉하며, 심사 결과에 의거하여 게재 여부를 결정 집행한다.

(1) 심사위원은 위촉받은 논문을 심사하여 '게재', '수정후 게재', '반려' 등의 판정 소견을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2) 심사 결과 '수정후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에 대해서, 편집위원회는 그 판정 소견을 검토하여 수정 요구 사항을 투고자에게 통보하고 수정 요구 사항이 성실하게 이행되거나 해명된 논문에 한하여 게재를 결정한다.

(3) 심사 결과 '반려' 판정을 받은 논문에 대해서, 편집위원회는 그 판정 소견을 검토하여 투고자에게 통보하고 논문을 반려한다.

(4) 심사결과 1인의 심사위원이 '반려'로 판정한 경우, 편집위원회의 재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수정후 게재'로 판정하거나 '반려'로 판정할 수 있다.

(5) 3인의 심사위원 판정 소견에 대해 편집위원회는 최종 판정을 다음과 같이 판단하기로 한다.

게재  게재  게재
게재  게재  수정후 게재
              → 게재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 수정후 게재

게재  수정후 게재  반려
게재  게재  반려
수정후 게재  수정후 게재  반려
              → 편집위원회 재심사 후 '수정후 게재' 혹은 '반려'

게재  반려  반려
수정후 게재  반려  반려
반려  반려  반려
              → 반려

 

논문투고 규정

 

1. 투고 논문은 <한글>로 작성한다.

2. 분량은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로 하되, 150매를 넘지 않도록 한다.

3. 원고 접수 마감은 매년 전반기는 4월 15일, 후반기는 10월 15일로 한다.

4. 학위논문 및 이미 발표된 논문의 일부를 주내용으로 하여 투고할 수 없다.

5. 2인 이상 공동 연구논문의 경우 제1저자를 반드시 명시한다.

6. 투고된 논문은 학회회칙에 의거 논문심사를 거쳐 게재한다.

7. 투고 논문 중에 투고자의 인적사항이 드러날 소지가 있는 대목은 심사 전에 편집위원회에 의하여 삭제 혹은 수정되는바, 이로 인하여 논지 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논문을 작성한다.

8. 논문심사에서 '수정후 게재' 혹은 '수정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으로서 부분수정이 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재심사후 게재한다. 수정의 시간이 필요한 경우 재심사를 다음호로 미룬다.

9. '반려' 판정을 받은 논문은 차후 보완 재작성하여 재투고할 수 있다. 이 경우 새로 투고된 논문과 마찬가지의 심사과정을 거쳐야 한다.

10. 원고 형식은 다음과 같다.

① 용지 크기:A4(210×97mm)

②글자 모양:장평 100, 자간 0, 크기 10(각주·인용 9), 신명조

③ 문단 모양:왼쪽 0, 오른쪽 0, 들여쓰기 2(각주 -3, 인용 3)

④ 각주를 원칙으로 하며, 참고·인용 논저 제시는 다음의 예를 따른다.

   예) 홍길동, [논문명], {서명}, 출판사, 출판연도, ○○면.

    ▶ 약물

    저서·단행본·학회지명-{  }, 논문-[  ], 작품-<  >

    강조·간접 인용-'   ', 직접 인용-"   "

    ※ 기타 각주 및 약물 표기는 논저 저술의 일반적 원칙을 따른다.

⑤ 인용·참고 논저에 대해서는 반드시 구체적인 인용·참조 면수를 표시한다.

⑥ 논문 뒤에 구체적인 인용·참조 면수를 표시한 '참고문헌' 목록을 제시한다.

⑦ 논문 앞에 우리말 요약문 및 5개 안팎의 주제어를 붙이고, 이에 상응하는 영문 요약문 및 주제어를 논문 뒤에 붙인다.

11. 투고 규정을 따르지 않은 투고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에서 수정을 요구하거나 게재를 유보할 수 있다.

 

연구윤리 규정

 

   제1조 연구윤리 규정의 목적

본 윤리규정은 한국고전문학회 회원이 각자가 수행하는 연구에서 정직하여야 함을 밝히고, 연구와 관련한 모든 과정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원칙을 명문화함으로써 학회와 회원 각자의 연구 상 위법행위를 방지하고 윤리성을 확립하는 데 목적을 둔다.

   제2조 연구 상의 부정행위에 관한 판단 기준

본 학회는 연구 수행 과정에서 자료의 날조, 변조, 표절 등 위법행위가 있을 경우 이를 심각한 범죄 행위로 간주하며, 특히 다음 세 가지 경우를 대표적 위법행위로 규정한다.

1. 연구의 수행, 결과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해진 날조, 변조, 표절 행위.
2.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원저자의 아이디어, 특정 용어, 분석체계 등을 도용하거나, 출처는 밝힌 경우라도 타인의 저술이나 논문에서 상당 부분의 문구를 원문 그대로 옮기는 행위.
3. 이미 발표된 자신의 논문이나 저서를 거의 그대로 재수록하거나 이미 발표된 자신의 글들을 합성하여 한 편의 논문이나 저서로 재구성하여 발표하는 이른바 자기표절 행위.

   제3조 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1. 본 윤리규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2. 윤리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인 내외로 구성한다.
3. 윤리위원은 본 학회 회원 5인 이상의 추천을 받은 자에 대해 학회 총회의 동의 절차를 거쳐 선임한다.
4. 위원장은 윤리위원의 호선으로 정한다.
5. 위원의 임기와 선임, 심의 절차, 징계의 종류는 윤리위원회 자체의 규칙으로 정한다.
6. 윤리위원회는 제소된 사안에 대해 접수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심의.의결하여야 한다.
7. 윤리위원회는 연구 상의 부정행위가 확인된 경우 징계의 종류를 결정하고 이를 공표하여야 한다.
8. 심사 중에 부정행위 의혹이 제기된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가 표절 여부 및 제재 내용의 확정을 담당한다.

   제4조 부정행위의 제소 및 소명 기회의 보장

1. 본 학회의 회원은 윤리규정 위반이 의심되는 사례를 발견했을 경우 이를 윤리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윤리규정 위반으로 제소된 회원은 본 학회 윤리위원회에서 행하는 조사에 협조하여야 한다.
3. 학회는 제보자의 신원을 보호함과 동시에 제소된 자에 대해서도 위반 행위가 확정되기 전까지는 연구윤리를 위반하지 않은 것과 동등하게 대우하여야 한다.
4. 윤리위원회에 제소된 자에게는 충분한 소명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제5조 부정행위자 및 해당 논문에 관한 제재

연구 상 위법행위가 확인된 저자 및 논문에 대해서는 그 경중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제재를 가한다.

1. 연구자의 학회 제명.
2. 학회지에 수록된 해당 논문 취소 및 인터넷 서비스에서 해당 논문 삭제.
3. 5년간 학회지에 논문 투고 금지.
4. 학회 홈페이지 및 위법행위 확정 이후 발간되는 첫 학회지에 그 사실 공시.

   제6조 연구윤리 규정의 시행 지침과 수정

본 학회의 신규 회원은 본 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하여야 하며, 기존 회원은 본 규정이 발효될 때 충분한 공지를 통해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간주한다.
본 윤리규정의 수정 절차는 한국고전문학회 회칙 개정 절차에 준한다.

 

 

 

 

 

한국고전문학회
Copyright ⓒ 1999-2015 한국고전문학회 All Rights Reserved.
주소 :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이강옥 교수 연구실 / hangomun@hanmail.net
총무간사: 조혜진(010-6506-8238), 윤병용(010-4252-0881) / 편집간사: 손수지(010-9136-0935), 황은주(010-8732-2625)